20대부터 10분투자로 노후대비하는 꿀팁_4편_ETF의 활용

재태크와 노후대비/투자를위한 지식

20대부터 10분투자로 노후대비하는 꿀팁_4편_ETF의 활용

꼬미030 2021. 4. 29. 08:26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자산배분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는데, 여전히 자산배분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ETF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란?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개별주식을 고르는데 수고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 투자의 장점과 언제든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합쳐놓은 상품입니다. 인덱스펀드(시장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쫒아가도록 구성한 펀드)와 주식투자를 합쳤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ETF는 여러 종목들을 합쳐놓은 상품이기 때문에 등락률이 크지 않고 그 자체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자산배분을 할 수 있어서,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상품입니다.
금과 달러와 같은 안전자산, 부동산과 리츠와 같은 배당 자산, 국내 해외주식과 같은 투자자산 모두 ETF에 상장되어 있어 원하는 종목에 자산 배분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시장 흐름이 좋은 시기에는 앞선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국내/ 해외 주식과 관련된 ETF를 구매하는 게 좋겠습니다. 요새 2차 전지나 반도체 종목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투자하는 재미를 붙이기 위해 배당 ETF도 구매하는 것이 좋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분기배당을 하고 있는 'TIGER 부동산 고배당 인프라'를 추천합니다. 배당률은 작년 기준 대략 6% 정도가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비싼 주식을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은 ETF 투자로 수익률을 올리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재 금과 같은 안전자산의 ETF가 저평가되고 있으나 앞으로 발생될 인플레이션을 대비하기 위해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투자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추천드리는 모든 투자는 투자자 개인의 선택으로 결과는 본인이 책임지셔야 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주식에 비해 ETF는 거래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며, 연금저축펀드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과 노후대비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국민연금으로 불안한 노후를 걱정하시는 분들이라면, 5년 이상 투자로 개인연금을 준비할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노후대비와 연말정산의 혜택의 두 가지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보다 빠른 포스팅을 위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