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부터 10분투자로 노후대비하는 꿀팁_2편_올바른 투자방법

재태크와 노후대비/투자를위한 지식

20대부터 10분투자로 노후대비하는 꿀팁_2편_올바른 투자방법

꼬미030 2021. 4. 27. 08:37
반응형

추천하는 올바른 투자방법이란?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자신의 투자성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투자성향에 맞는 올바른 투자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지난 포스팅과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아직 안 보고 오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지난 포스팅 내용을 먼저 보고 돌아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올바른 투자 방법이란 자신의 투자 성향과 상황에 따른 목표를 설정하여 포트폴리오를 짜고 자산분배를 하는 것, 그리고 정해진 포트폴리오에 따라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하는 것입니다. 제 경우를 이용하여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보셨다시피 저의 투자성향은 적극 투자형이며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앞으로의 제 연봉의 전망을 보아서는 크게 오를 것 같진 않아서 노후대비를 위해 재테크를 시작했습니다. 저의 목표는 보다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내기 위해 은행보다는 높은 이자율로 제가 현재 가지고 있고 미래에 벌어올 자본금을 효율적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제가 가진 시드머니의 70프로 이상은 공격적인 투자에 집중하여 연 10% 이상의 수익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고 나머지 30프로 정도는 발행어음/CMA/MMF 등의 상품에 투자하여 원금 보존에 집중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70프로의 공격적인 투자로는 주식과 ETF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한곳에 집중하지 않고 부동산/금/국채/반도체 등 다양한 상품에 분산 투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큰 변동사항이 없는 한 1년에 한 번 정도 리밸런싱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본인의 목표에 맞는 기대 수익률과 위험성에 대해 투자 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휘둘리지 않는 소신 있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크게 벌고 잘 살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똑같지만 '하이리스크 & 하이리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투자 위험성이 높다면 그만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의 손해 또한 감수할 각오를 가지고 계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 관심이 중요!

지금처럼 주식 붐이 일어나기 전부터 지금까지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다 보면 , 경제뉴스나 기사를 전혀 보지 않고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가 남들 좋다는 말에 휘둘려 잘 알지 못하는 주식을 매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마트에 가서 물건을 살 때에도 유통기한과 상품의 성분까지 꼼꼼히 확인하는데, 왜 더 큰돈을 투자하면서 잘 알지도 못하는 상품을 홀린 듯이 구매해버리는 걸까요? 이렇게 자신만의 투자신념이 없다면 결국 잃을 수밖에 없는 미래뿐입니다. 그렇다면 잃지 않는 투자, 버는 투자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제 우리는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했으니 다음은 투자상품에 관심을 가질 차례입니다. 매일 아침 눈을 뜨고 출퇴근하는 시간에 웹툰이나 연예기사, 유튜브, 드라마나 영화 등을 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투자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왔다 갔다 하는 그 짧은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자신이 투자해야 할 종목과 상품이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투자는 관심이 없어서 지금까지 몰랐던 것이지 어려운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지금 본인이 알고 있는 기업들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언제 사고팔아야 할지 타이밍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바이든 정부가 올해 그린 뉴딜정책과 관련하여 반도체와 배터리에 많은 투자를 하겠다고 밝히며 삼성전자가 올해 말까지 호재일 것이다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국제정세에 맞추어 현재에는 크게 오르내리지 않아 안정적인 주식으로 평가받고 있는 삼성전자를 믿고 조금이라도 떨어졌을 때 매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국제정세에 따라 또 어떻게 바뀌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의 바이든 정부로부터 삼성전자가 반도체 공급망 주도권 전쟁에서 이기게 된다면 지금과 달리 상승세가 이어질 것입니다.

이렇듯 처음에는 한 가지 종목부터 시작하여 여러 종목으로 관심을 갖고 넓혀가면 관심 없이 투자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빠르게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 종목만 믿고 투자하면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다음 편에서는 자산분배와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