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부터 10분투자로 노후대비하는 꿀팁_1편_나의투자성향파악하기

재태크와 노후대비/투자를위한 지식

20대부터 10분투자로 노후대비하는 꿀팁_1편_나의투자성향파악하기

꼬미030 2021. 4. 26. 09:00
반응형

 

재테크 시작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재테크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투자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입니다. 의외로 자신의 투자성향에 대한 파악 없이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으며, 실제 투자하고 있는 분들도 자신의 투자성향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몰라도 투자가 가능하지 않은가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 있는데, 자신의 투자성향에 대해 파악하는 게 왜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투자에 실패하는가?

요새 많은 분들이 투자를 쉽게 생각하고 돈을 넣었다가 잃고 나서 좌절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우울감까지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투자를 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흔히 있는 경우로는 안정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분들이 누군가에게 추천받은 잘 모르는 종목에 투자했는데, 알고 보니 이 종목이 굉장히 위험성 높은 것이었다는 겁니다. 이 종목이 올라서 수익을 얻었을 때 다행이라 여길 수 있지만, 오히려 이 결과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돈을 잃었다면 자신에게 맞지 않은 종목인 것을 알고 재투자하지 않겠지만 돈을 얻게 된다면 자신에게 잘 맞는 종목이라고 착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더 큰 수익을 얻고 싶은 욕심에 다음번에 더 큰돈을 투자했다가 본전도 찾지 못하고 잃게 되어 좌절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제대로 된 곳에 투자하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방법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은 대부분 비슷해서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테스트를 가져와봤습니다.

왼쪽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고용노동부-퇴직연금과 관련된 투자성향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연령과 투자 가능 기간을 선택하고, 투자경험 및 투자상품에 대한 이해도 파악을 합니다. 투자자금 및 수입원에 대해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원금손실에 대한 손실 감수 수준까지 선택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제 경우 투자원금의 보전보다 위험을 어느 정도 감내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투자 수익을 추구하는 적극 투자형이 나왔습니다. 투자자금의 상당 부분을 주식과 같은 고수익, 고위험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주식에 대부분의 자금을 투자하고 있으며 저의 투자성향과 일치하는 올바른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성향대로만 투자하면 된다? NO 참고만 하자

공격적인 투자성향이 나왔다고 무조건적으로 공격적인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가? 정답은 NO입니다. 예를 들어 50-60대 분들이 노후준비를 위해 공격적 성향이 나왔다고 모아놓은 노후자금을 위험성이 높은 투자 하다면, 이는 오히려 노후를 위험하게 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젊을수록 공격적인 투자를, 나이가 들어갈수록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성향을 테스트한 이유는 여러분의 투자성향을 파악해서 위험성이 따르는 투자상품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있는 분들이 공격적 성향이 나왔다면 일부는 공격적인 상품에, 대부분은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직 투자상품과 비율에 대해 긴가 민하 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가 될만한 연령에 따른 투자비율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00세 시대에 연령에 따른 투자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투자비율 총 100프로 중 공격적인 투자는 100세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숫자만큼의 비율로 하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나이가 30세라고 한다면 70프로는 공격적인 투자에, 30프로는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현재 나이가 60세라면 공격적인 투자는 40프로 정도 하는 게 적당 한 것입니다. 투자성향과 비율, 투자금액은 개개인 모두가 다르고 자금의 목적 또한 각자 다르기 때문에 위 자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투자유형에 따른 올바른 투자방법에 대해 다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보다 빠른 다음 포스팅을 위해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