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 부작용&복용후기, 자궁내막증치료제 ‘디에노게스트 Dienogest’ , 그외 다른 내막증 치료제들..etc

건강과 질병 이야기/자궁내막증등 여성질환

비잔 부작용&복용후기, 자궁내막증치료제 ‘디에노게스트 Dienogest’ , 그외 다른 내막증 치료제들..etc

꼬미030 2021. 11. 8. 07:00
반응형

자궁내막증을 앓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디에 노 게스트에서 가장 유명한 비잔 정 복용 후기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일반적인 비잔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실제로 겪은 부작용과 치료효과에 대해서도 다루어 보겠습니다. 그 외 다른 내막증 치료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보다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잔 부작용과 복용후기, 자궁내막증치료제 작용기전 및 효과

 

 

디에 노게스 트란 : 비잔 정 

 

 

자궁내막증에스트로겐 민감성과 프로게스토겐의 저항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프로게스테론의 투여가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게스틴 제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비정상 자궁출혈, 유방통과 같은 전신적인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디에노 게스트는 1일 2mg을 표준용량으로 사용하였을 때 병변의 유의한 감소 효과와 통증의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저 에스트로겐 혈증에 따른 부작용의 발생이 적어 12개월 이상의 장기투여가 가능하며, 현재 자궁내막증 치료 적응증을 가진 프로게스틴으로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약사별로 비잔 정, 유앤정, 로잔정 등 다양한 디에노게스트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디에노게스트 비잔정 부작용 및 효과, 복용후기 및 작용기전

 

 

비잔정 복약 안내서를 보면 비잔 정은 자궁내막증에 효능 및 효과가 있는 약제입니다. 자궁내막증 병변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비잔정은 저 에스트로겐 및 고프로 게스 테론의 내분비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자궁 외부의 자궁내막 조직의 탈락막 화가 일어나며, 지속적 복용 시 자궁내막증의 병변이 위축됩니다. 

 

비잔 정 복용방법은 1일 1정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하며, 가급적이면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잔은 월경주기 중 아무 날에나 복용을 시작할 수 있으며 약 복용 시기를 잊었을 경우 혹은 복용 후 3~4시간 이내에 구토 또는 설사를 한 경우 효과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1 정이상 복용을 잊었다면 기억나는 즉시 1정을 복용하고 다음날부터는 보통 때와 같은 시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구토나 설사로 인해 흡수되지 않았다면 마찬가지로 1정을 추가로 복용해주세요.

 

 

비잔정 복약안내서, 비잔복용 잊었을때 대처법, 비잔부작용 및 주의사항

 

 

자궁내막증과 관련된 커뮤니티 블로그나 카페에서 많은 분들이 디에 노 게스트 복용 후 부정출혈과 체중 증가 등 여러 부작용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지 주의사항과 함께 정확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비잔 부작용 및 주의사항

 

 

비잔의 부작용으로는 체중 증가, 우울한 기분 및 신경과민, 두통, 구역, 복통, 여드름, 탈모, 유방 불편감, 안면홍조, 점상 출혈을 포함한 자궁 질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용 중지 기간 없이 1일 1정 연속적으로 복용하는 약이며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의료진과 상담하에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출혈 등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즉시 알리도록 합니다. 25도 이하의 장소에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시기를 바랍니다.

 

 

비잔 복용 후기

 

 

마지막 월경 시작일로부터 2주 후부터 비잔 복용을 시작하여 복용한 지 2주일째 되던 날부터 속옷에 살짝 묻을 정도의 부정출혈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월경기간과 가까워서 헷갈렸지만 1주일 후 생리혈이 나오면서 부정출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정출혈양은 팬티라이너에 살짝 묻히는 정도의 양만 나왔습니다. 이전 월경 기간에는 양도 많고 생리통도 심한 편이라 화장실도 기어서 가고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이번에 비잔 정 복용 후 처음 겪은 생리는 월경 중이란 것을 잊을 정도로 복통이나 요통 없이 편하게 보냈습니다. 이 정도면 부작용을 겪는 것도 3개월 이내 적응이 될 것 같고 평소 앓던 골반통도 줄고 불편감이 없어 일상생활의 불편감으로 인한 수술은 미룰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람마다 증상이나 효과는 다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궁내막증치료제 작용기전과 부작용, 치료효과와 주의사항, 복용후기

 

 

그 외 내막증 치료제들

 

 

  • 생식샘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작용제

 

초기에는 뇌하수체의 생식샘 자극 세포를 자극하여 생식샘 자극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나, 수용체에 지속적으로 작용함에따라 점차로 생식샘자극호르몬 분비가 억제되며 이에 따라 혈중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 됩니다. 혈중 에스트로겐이 감소됨에 따라 자궁내막증 병변의 억제 및 위축을 일으키게 되어 무월경 유도로 역류되는 자궁내막의 양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 자궁내막증 병변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료기간 중 골반통, 월경통, 성교통 등 통증 증상의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나 증상이 재발은 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작용으로 폐경 증상, 골손실이 있을 수 있으며, 특히 6개월 이상 사용 시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어 추가적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사용하는 요법이 사용됩니다.

 

 

  • 복합 경구피임제

 

월경혈의 역류를 감소시키며 가성 임신상태를 유발하여 자궁내막 세포의 탈락막 화가 진행됩니다. 지속투여 시 내막 세포의 위축을 유발함으로써 자궁내막종의 직경 및 부피를 유의하게 감소시킬 수 있어 통증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지속적으로 규칙적인 월경을 유발하는 요법보다 무월경을 유발하는 지속적 요법이 수술 후 생리통 재발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 프로게스토겐

 

 - 메드 록시 프로제스테론 아세테이트 : 월경통 성교통을 포함한 자궁내막증에 의한 증상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 디에 노 게스트  

 - 레보노르게스트렐 분비 자궁 내 장치와 같은 프로게스토겐 : 피임 목적으로 개발된 자궁 내 삽입장치로 레보노르게스트렐이 매일 20mg식 방출되는데 이를 사용할 경우 통증 및 월경 증상의 강도와 빈도, 그리고 질병의 병기가 유의하게 호전되며 자궁내막증의 장기적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흔히 아는 '미레나'가 이에 해당되며 배란이 억제되지는 않습니다.

 - 노르에 신드론 아세테이트

 

 

  • 기타 제제

 

 - 다나졸 : 1일 600-800mg을 투여하며, 자궁내막증 환자의 90%에서 골반통을 개선시키나 체중 증가, 여드름, 체액저류, 다모증, 유방축소 등의 안드로겐 부작용으로 장기간 복용이 권고되지 않는다.

 - 게스 트리논 : 항 프로게스토겐 제제로 에스트로겐 결핍 및 안드로겐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방향화 효소 억제제 : 자궁내막증 조직에서 에스트로겐 생산을 억제시킴으로써 자궁내막증 병변의 성장을 억제 또는 쇠퇴시키며 통증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시켜주며 주로 일차 약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참고자료 : 대한 의사협회지 https://synapse.koreamed.org/upload/synapsedata/pdfdata/0119jkma/jkma-62-513.pdf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