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이란, 증상과 원인 & 치료방법

건강과 질병 이야기/자궁내막증등 여성질환

자궁내막증이란, 증상과 원인 & 치료방법

꼬미030 2021. 11. 5. 07:00
반응형

자궁내막증은 여성의 10%에서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으로 크기가 커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다가 배란주기에 따라 크기를 불려 가며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저도 이번에 2년마다 실시하는 자궁경부암 검사인 Pap Smear/Pap Test를 하면서 질내 초음파도 추가로 보게 되면서 발견하게 되었어요. 사실 요 근래 생리통이 극심해져서 밤에 자다가 깨어 화장실 가는 것도 매우 힘들거나 설사와 구토까지 하게 되어 이상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산부인과에서 자궁내막증을 진단받게 되었답니다. 그렇다면 이 자궁내막증이란 무엇인지,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증상과원인, 치료법과 내막증종류, 자궁내막증과 내막증식증 차이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이란?

 

자궁 내에 존재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골반과 복강 내 난소, 난관, 징장, 방광, 복벽 등 자궁외의 곳에 존재하면서 염증반응과 낭종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10~15%의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 배란주기에 따른 월경을 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 증식증과 자궁내막증?
자궁내막 증식증이란 자궁내막의 분비선과 기질이 에스트로겐의 지속적인 자극을 받아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것으로 주로 폐경기 전후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자궁외에 내막 조직이 자라는 자궁내막증과는 다르며 자궁내막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흔한 증상

 

보통 심한 월경통이나 성교통, 복통, 불임 등의 증상으로 인해 산부인과에 방문하게 되어 초음파나 혈액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진단받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곳에서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직장이나 방광에 위치해 있다면 혈뇨, 혈변, 변비, 설사, 배뇨/배변 중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증상과 원인, 치료법, 자궁선근증과 자궁내막종

 

 

자궁내막증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제일 유력한 가설로는 생리혈이 자궁내막에서 탈락되어 나팔관을 타고 복강 내에 역류되어 여러 곳으로 퍼진다는 것입니다. 유전적 영향과 면역학적인 요인, 그리고 호르몬 관련 요인, 위생과 내분비교란 문질에 의한 요인, 식습관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자궁내막증의 종류

 

자궁내막증에는 난소에 위치한 자궁내막종이 있고, 근육에 위치한 자궁선근증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종의 경우 수술하게 되면 정상 난소 조직에도 영향이 가게 되어 난소 기능이 떨어져 임신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가 통하지 않은 심한 생리통의 증상이 있거나 만성골반통, 초음파상 크기가 증가할 경우에 의사의 판단하게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난소종양 중 염전/꼬임 등이 발생하거나 파열이 되거나 기형종의 경우는 응급 수술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정상 위치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으로 수술로 완벽 제거가 어려우며 자궁을 살리기 힘든 수술입니다. 또한 5년 이내 재발률이 50%나 되기 때문에 약이나 주사 등 재발을 억제하기 위한 치료도 수술 후 병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임신을 위해 호르몬제를 투여받거나 자궁 루프, 인공수정, 체외수정 등 비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과 증상, 치료법, 디에노게스트와 비잔정 부작용과 효과

 

 

자궁내막증의 치료법

 

자궁내막증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난소 옆에 붙어있는 저와 같이 크기가 7~8cm 이상으로 크지 않고 작다면 약물치료를 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자궁내막증 치료제로 나온 디에노게스트 Dienogest를 많은 분들이 복용하시는 거 같습니다. 이 약은 에스트로겐 함량을 줄여 프로게스테론만으로 배란 억제 및 국소적인 자궁내막증 병변의 증식을 억제시킬 수 있으며, 장기 복용이 가능합니다만 여러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3~6개월 정도의 적응기를 거친 후에는 부작용이 감소되는 것으로 보이나 부정출혈이나 변화무쌍한 감정 기복, 탈모, 체중 증가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용 중에는 임신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피임약이 아니기 때문에 드물게 배란이 되므로 임신을 원치 않으신다면 피임기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디에노게스트 중 비잔 정을 복용 중인데, 폐경기 여성처럼 배란이 억제되어 생리통과 월경 혈도 줄어서 편했고, 우려했던 부작용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성선 자극 호르몬 유사체 GnRH 작용제의 호르몬 억제 주사도 있지만 장기간 사용이 불가능하며, 장기 사용 시 부작용이 안면홍조, 발한, 골밀도 감소 등 있기 때문에 호르몬 보충 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호르몬 모두의 분비를 억제하는 경구 피임약도 있습니다. 

약물치료 외에는 수술적 방법이 고려되는데, 자궁내막증의 경우 유착이 심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난소의 기능 저하로 우선적으로 실시하지는 않습니다. 알코올 경화술, 복강경 수술, 로봇수술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환자의 증상 및 상태에 따라, 그리고 의사의 주요 술기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자세한 사항은 의사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궁내막증이란 무엇인지,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까지 다루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궁내막증을 진단받았을 때 했던 다양한 검사와 수치 그리고 자궁내막증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등에 대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빠른 알림을 받아보시기 위해서는 구독과 공감을 눌러주시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리 동네 산부인과 유튜브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