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예방에 좋은 꿀팁, 음식과 도움이되는 행동들

건강과 질병 이야기/건강정보

감기예방에 좋은 꿀팁, 음식과 도움이되는 행동들

꼬미030 2021. 12. 6. 07:00
반응형

코로나 이후 마스크를 쓰면서 감기에 걸리는 환자들이 줄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역이 떨어지게 된다면 환절기나 겨울에 특히 걸리기 쉬운 질병이 감기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하기에 오늘은 이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과 도움이 되는 행동들에 대한 꿀팁에 대해 공유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예방에 좋은 꿀팁, 감기 안걸리는 방법, 음식, 행동

 

 

감기 예방에 좋은 꿀팁 -음식 편

 

감기 예방에는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비타민 C뿐 만이 아닌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는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는 게 도움이 되며 보다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밝은 색상의 과일 및 야채

 

고구마, 비트, 당근 등에는 우리 몸의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 'beta-carotene'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코와 폐의 점막 안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감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주황색 및 붉은 과일인 오렌지, 망고, 살구 나 멜론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예방에 좋은 꿀팁, 감기 안걸리는 방법, 음식, 행동

 

 

2.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는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로부터의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우리 몸의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유산균을 지지해주어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3. 비타민C 

오랜 기간 감기 예방에 대표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으며 이미 감기에 걸린 사람에게도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과일 및 채소를 많이 먹을수록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충분한 비티만 C 공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시금치나 브로콜리, 완두콩, 키위, 감귤류의 과일 등이 해당됩니다. 많은 연구결과에서 운동선수나 매우 추운 환경에 노출된 사람처럼 극심한 신체적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일수록 더 많은 비타민 C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4. 비타민D

 전반적인 건강의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D는 부족하게 되면 감기와 같은 상부 호흡기계 감염을 포함한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 동안 햇빛을 보는 양이 줄어들게 되며 비타민D 섭취가 필요하게 되며, 가장 좋은 음식은 생선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연어, 고등어가 있으며 그 외 달걀이나 버섯도 있습니다. 겨울 동안 정기적으로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여 비타민D의 수치를 높이는 것은 중요합니다.

 

감기예방에 좋은 꿀팁, 감기 안걸리는 방법, 음식, 행동

 

 

5. 귀리와 보리

베타글루칸스 'betta-glucans'로 불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며 면역세포의 보호 기능 및 수를 증가시키는 면역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감기 예방에 좋은 꿀팁-행동지침 편

 

1.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장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면역체계의 60% 이상이 우리 내장 점막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감염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요구르트와 같은 프로바이오틱 식품과 발효식품인 김치 등이 있습니다. 

 

2. 손 씻기

지금과 같은 코로나 시기에도 유용하며, 감기나 독감에도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것은 위생과 청결에 관련된 손 씻기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휴대전화나 키보드 등도 자주 소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자주 씻고 되도록 입과 코 점막 등 얼굴에 손이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예방에 좋은 꿀팁, 감기 안걸리는 방법, 음식, 행동

 

3. 운동하기

가능한 한 햇빛에 노출시켜 신체적인 활동을 하는 것은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데 좋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질병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면역체계인 백혈구의 생성을 자극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반복적인 무리한 운동은 삼가시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운동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감기 예방에 좋은 행동과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How to prevent a cold | BBC Good Food

If you're determined to stay cold and flu free, there are some simple steps you can take that might help you dodge those bugs. Supporting your immunity isn't just about taking extra vitamin C. It certainly pays to eat lots of fruit and vegetables that are

www.bbcgoodfood.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