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스티커 판매 및 정산 +음원/이미지/컬러링

그림으로 돈버는법/이모티콘으로 돈벌자_카톡,OGQ,Line,Band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스티커 판매 및 정산 +음원/이미지/컬러링

꼬미030 2021. 11. 24. 07:00
반응형

 

카카오톡 미승인된 이모티콘으로 많이들 지원하시는 OGQ마켓을 알고 계신가요? 통과 문턱이 낮아 많은 분들이 지원하는 오지큐마켓은 라인과 함께 미승인 이모티콘을 재활용하여 판매할 수 있는 마켓 플랫폼입니다. 이모티콘 심사 탈락 후 떨어진 자존감을 오지큐 마켓에서 가이드라인만 조금 변형하여 제출하면 대부분 통과되기 때문에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OGQ마켓은 어떤 곳이며, 지원방법 및 심사기준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OGQ마켓이란?

 

네이버 오지큐마켓은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함께 네이버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사용하고 소통하는 플랫폼입니다. 판매되는 콘텐츠들은 네이버에 연동되어 있는 서비스에서 노출 및 활용이 가능합니다. OGQ마켓에서는 아프리카 tv 마켓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팬과 소통하고 판매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스티커 판매 및 정산 +음원/이미지/컬러링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는 네이버나 페이스북, 구글 계정 중 하나로 로그인하여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스티커의 경우 네이버 포스트와 카페, 블로그, 아프리카 TV 방송 등에 사용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이모티콘 제작 시 판매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는 스티커 외에도 애니메이션 스티커, 이미지와 컬러링 시트, 음원 등 다양한 콘텐츠를 판매 가능합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스티커 판매 및 정산 +음원/이미지/컬러링

 

 

 

애니메이션 스티커 가이드라인 & 심사기준

 

애니메이션 스티커의 경우 총 24개의 GIF를 740 x640px사이즈로 제출해야 하며, 메인 이미지는 PNG 파일로 240*240 px 사이즈로 제작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사용될 때 보이는 탭 이미지는 96 x74 px로 PNG 파일로 만들어 제출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업로드 시 각각 main.png, 1~24.gif, tab.png로 저장하여 올려야만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스티커의 배경색은 투명으로 만들어야 해서 클립 스튜디오로만 작업하시는 분들은 따로 포토샵으로 배경을 지운 애니메이션을 작업하셔야 합니다. 각 스티커는 첫 번째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을 동일하게 넣어주셔야 합니다. 메인 이미지는 첫 번째 이미지와 동일한 이미지로 설정하여야 하며, 재생시간은 3초 이내로 반복 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애니메이션스티커 가이드라인 

 

 

심사 탈락 기준

 

마켓에서 지정한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았거나 파일명 뒤의 확장자만 바꿔서 업로드한 경우, 글씨가 지나치게 많거나 크기가 작거나 선명하지 않아 가독성을 해치는 경우 심사 통과가 되기 어렵습니다. 욕설, 폭력, 비방, 선정성, 정치적/종교적 성향이 짙은 내용 등 부적합한 콘텐츠로 판단될 경우나 콘텐츠의 내용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지 않고 서비스 품질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탈락의 요인이 됩니다. 플랫폼에서 이미 판매 중이 내용과 중복되거나 기존 작품에 저작권에 위반되는 경우, 스티커에 들어간 글자에 오타가 있거나 상업적 사용이 불가능한 폰트를 사용할 경우도 심사에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하면 좋아요

 

블로그, 카페 등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타깃을 정하여 댓글 일상 대화에서 활용 가능한 내용으로 제출해주시면 좋습니다. 여행, 스포츠, 사진, 음악 등 스티커를 사용하는 목적이 명확하며 쉽게 눈에 띄면서 개성 있는 표현을 사용한 스티커일수록 인기가 좋습니다. 동작이 간결하고 분명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되는 스티커를 먼저 배치하고 이미지들이 유사하지 않도록 다양성을 부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티커 가이드라인 & 심사기준

 

스티커 이미지는 총 24개를 제작하여야 하며 740x640 px로 1~24 PNG 파일로 만들고, 제일 먼저 보이는 메인 이미지는 240x240 px main.png로 저장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모든 스티커의 배경색은 투명으로 설정하여야 하며 가급적 여백이 없도록 설정하여 이미지를 크게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컬러 모드는 RGB로 각 이미지의 용량은 1MB가 넘지 않도록 하여 글씨가 들어가는 경우 가독성을 고려하여 크고 명확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스티커 가이드라인

 

 

심사 탈락 기준 및 인기 많은 작품들의 특징

 

의도하지 않은 픽셀 깨짐이나 외곽선의 뭉개짐 등 형태의 과도한 왜곡으로 완성도가 부족한 경우이며, 그 외의 기준은 애니메이션 스티커와 같습니다. 블로그나 카페 포스팅 등에 댓글이나 일상 대화에서 활용 가능한 내용 일주 수록 인기가 많으며 쉽게 눈에 띄면서 개성 있는 표현을 사용하여 동작이 간결하고 분명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일수록 판매량이 높습니다. 아프리카 TV 마켓의 경우 실시간 방송 채팅창에서 시청자와 BJ 간의 소통에 도움을 주며 특정 테마의 방송, 특정 상황에서의 사용하는 목적이 명확한 내용, BJ 방송의 특성 등을 잘 살린 내용이 인기가 많습니다. 

 

 

이미지 가이드라인 & 심사기준 

 

컬러 모드 RGB로 된 이미지로 해상도는 가로와 세로 모두 1920 px이상, 용량은 20MB 이하의 보유 중인 이미지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전하고자 하는 주제를 분명히 전달할 수 있도록 사진의 초점을 조절해서 촬영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의 품질이 과도하게 떨어지지 않도록 가급 접 원본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 좋으며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초상권 및 브랜드 로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원본의 형태와 품질을 상하게 왜곡하는 과도한 보정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이미지 가이드라인

 

 

심사 탈락 기준 및 인기 많은 작품들의 특징

 

마켓에서 지정한 파일 설정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과도한 후보정으로 인한 픽셀 깨짐, 품질열화, 외곽선의 뭉개짐, 형태의 심한 왜곡 등 완성도가 부족한 경우 심사에 탈락하실 수 있습니다. 욕설 및 폭력, 비방, 선정성, 정치 및 종교적 성향이 짙은 내용 등 부적합한 콘텐츠로 판단되는 경우와 콘텐츠의 내용이 사용성이 떨어지거나 서비스의 품질을 떨어지는 경우 심사에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콘텐츠 내에 상업적 이용이 불가능한 랜드마크, 초상권, 상표권, 지적 재상권 등이 포함된 경우, 사진 이미지 구도가 산만하여 주요 피사체의 집중을 흐리고 있는 경우, 이미지에 들어간 글자에 오탈자가 있거나 상업적 이용이 불가능한 폰트를 사용한 경우, 이미 판매 중이 콘텐츠와 내용이 중복된 경우나 여러 장의 미미한 차이만 두어 출시되는 경우 탈락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그 및 카페 등 포스팅에 사용하기 좋은 내용, 계절 기념일 시사 등 특정 시즌 또는 사용 활용도가 높은 내용의 경우, 각종 일러스트 또는 캘리그래피 등 독창성 및 작품성이 좋은 내용의 경우 인기가 좋습니다.

 

 

컬러링 이미지 가이드라인 & 심사기준 및 주의사항

 

해상도는 A4용지 출력 해상도인 2480x3508 px 또는 3508x2480 px로 출력하여야 합니다. 컬러 모드 RGB 모드로 20MB를 초과하지 않는 용량으로 저장합니다. 컬러링 전과 후의 예시 파일을 참고하여 파일을 업로드해주시기 바라며, 작업 시 색칠할 공간을 고려해서 컬러링 시트를 그려주시면 됩니다. 색칠할 공간은 모호하지 않도록 명확하게 구분해주셔야 하며 명암이 표현되어 있으면 색을 칠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경색은 하얀색으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컬러링이미지 가이드라인

 

 

음원 가이드라인 & 심사기준 및 주의사항

 

사운드 포맷은 16-Bit Stereo 44.1 kHz로 설정하고, 앨범커버는 592~896px의 정사각형 이미지로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음원 용량은 20MB 이하로 웹용 라이선스와 다운로드용 라이선스로 구분하여 사용범위를 설정하여 가격을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음원 가이드라인

 

 

심사 탈락 기준 및 인기 많은 콘텐츠의 특징

 

마켓에서 지정한 파일 설정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및 깨짐이나 잡음 등 음질의 문제가 있는 경우, 음원의 성격과 퀄리티, 유형이 상용 마켓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심사에 탈락하실 수 있습니다. 볼륨이 너무 크거나 사용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로열티 무료 샘플 루프를 그대로 올리는 경우 심사 통과가 어렵습니다.

 

네이버 내 서비스 또는 동영상 라디오 등 삽입 가능한 채널 성격에 맞는 음원이나 크리에이터의 창작성과 대중성이 조화를 이룬 음원, ASMR, 효과음 등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음원이 인기가 좋습니다. 

 

 

OGQ마켓의 판매와 정산 과정

 

콘텐츠 판매과정

콘텐츠 제작 가이드에 맞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업로드하면 심사가 시작됩니다. 심사는 약 2주가 소요가 되며 내부 기준에 따라 검토 후 결과가 안내됩니다. 심사에 통과하게 되면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네이버 내 여러 서비스는 물론 클로벌 마켓에서 판매가 됩니다.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판매관리 및 정산시스템

 

 

OGQ마켓 정산 프로세스

 

OGQ마켓은 전전월 26일부터 전월 25일까지의 판매내역이 당월에 정산되며 Afreeca TV의 경우 판매시점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판매내역이 당월에 정산됩니다. 법인 및 개인 사업자의 세금계산서는 정산 월 10일 이전에 발행되며 세금계산서에 업종 및 업태의 정보다 포함되어 있기를 바라신다면 해당 정보를 프로필의 판매자 정보 부분에 기입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의 현금 계산서는 당월 25일에 정산금과 같이 발행이 됩니다.

 

정산 프로세스는 판매자 정보를 등록하고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여 정산 현황에서 확인된 정산금을 매달 25일에 입금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 관련된 포스팅도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사업자등록 대상, 절차, 기간 및 필요서류_아이디어스/이모티콘작가/그림으로돈버는법

오늘은 아이디어스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 준비하시는 분들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 대상 및 절차와 신고기간 및 필요한 서류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0300v0.tistory.com

 

 

통신판매업 신고필수?, 신청방법과 면제대상, 등록면허세 비용_네이버스토어, 아이디어스

네이버 스토어나 판매실적이 높은 아이디어스 작가라면 통신판매업 신고는 필수적입니다. 지금부터 통신판매업 신고방법과 대상자 여부, 그리고 등록면허세 등 비용적인 부분에 관해서 다루어

0300v0.tistory.com

 

 

OGQ마켓 지원방법&심사기준, 정산프로세스, 정산일정 및 환불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장점과 단점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는 직접 팬들과 소통하며,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상품이 나왔을 때 팬들에게 따로 알림을 보낼 수 있으며 제작한 콘텐츠의 판매량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투명하게 진행됩니다. 콘텐츠 관리를 통해 심사 중이거나 판매 중인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고 정산 현황에서 본인의 판매금액과 정산 예정금액을 확인 가능하며 메인에서 누적 판매수와 누적금액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심사 통과의 문턱이 낮고, 탈락할 경우 사유를 정확하게 피드백해주기 때문에 문제점을 고쳐서 제출 시 통과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상품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통과 문턱이 낮은 만큼 많은 분들이 지원하여 통과가 되므로 하루에도 수백, 수천 개의 콘텐츠가 통과하여 본인의 금세 다른 작품에 밀려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홍보활동이 필수적이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이지 않는 한 판매량이 많지 않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이모티콘에 비해 통과가 쉽고 인기가 많은 작품의 경우 상품화가 진행되기도 하니 틈새시장을 잘 노린다면 이만큼 매력적인 플랫폼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OGQ마켓 팬관리, 판매현황, 콘텐츠관리, 정산현황

 

 

오늘은 OGQ마켓의 심사기준 및 판매할 수 있는 콘텐츠의 판매와 정산과 관련된 부분까지 다루어 보았습니다. 플랫폼마다 명확한 장단점이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크리에이터 분들을 응원하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