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그림으로 돈버는법/이모티콘으로 돈벌자_카톡,OGQ,Line,Band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꼬미030 2021. 11. 22. 07:00
반응형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로 성공하면 억대 연봉을 벌수 있다는것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누구나 제작하여 지원가능한 이모티콘 중 가장 큰 마켓플레이스인 카카오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서는 매달 새로운 이모티콘이 쏟아져 나오는데, 시장이 큰만큼 이모티콘 시장에서의 경쟁도 치열하다고 합니다. 요새는 이모티콘 플러스라는 무제한으로 이모티콘이 사용 가능한 멤버십도 나와서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께 핫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의 대세인 카카오톡 이모티콘 어떻게 지원하는 걸까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심사소요기간, 승인꿀팁, 상품화기간, 수익률배분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심사소요기간, 승인꿀팁, 상품화기간, 미승인난 이모티콘 재활용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는 자신이 직접 만든 이모티콘을 제안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모티콘은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 이렇게 세가지 형태로 제안이 가능하며, 각각의 제안가이드가 다릅니다. 초보자가 지원할 경우 움직이는 것보다는 보다 쉽게 그릴 수 있기 때문에 32가지의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제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는것이 익숙해지셨거나 그림을 전공하신 분들은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그리신다면 구매율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 제안, 승인 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

 

 

멈춰있는 이모티콘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제안할 때에는 32종의 다양한 메세지를 담아 캐릭터를 제작하시면 됩니다. 사이즈는 360X360 px로 제작하여 배경색은 투명하게 설정하여 PNG파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시안은 150KB이하로 제출해야하며 직관적으로 봤을때 메세지가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시리즈 물이라면 시리즈명과 상품명을 비슷하게 설정하여 제출해야하며 작가명을 설정하고, 이모티콘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어떤 의도로 제작하게 만드셨는지 어필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 사이트 및 참고자료의 경우 본인의 SNS에 올렸던 관련 내용이나 어떠한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었는가를 따로 워드나 PPT를 통해 정리해서 제출하셔도 좋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심사소요기간, 통과꿀팁

 

 

움직이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의 경우 움직이는 시안은 총 24종을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출하려는 이모티콘의 대표적인 이미지나 특색을 보여주는 3가지의 시안을 흰색 배경으로 GIF파일로 만들어 제출하시면되고, 나머지 21개의 시안은 배경은 투명으로 하여 PNG파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멈춰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360X360 px로 사이즈를 맞추어 제출하시면 되며 그외 제안서는 동일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제안서가 통과되신 후에는 21개의 이미지들도 모두 움직이는 것으로 만드셔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심사소요기간, 미승인이모티콘 수익내기

 

 

 

반응형

 

 

큰이모티콘

 

움직이는 시안 3종은 흰색배경의 GIF로 제출해야하며 멈춰 있는 시안은 투명배경의 PNG로 13종으로 총 16종의 이미지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미지의 사이즈는정사각형 540X540 px , 가로형 540x300 px, 세로형 300x540 px로 제출해주시면 되며 이하 제안서를 작성해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제안시 모든 이미지는은 컬러모드 RGB, 해상도는 72DPi로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심사소요기간, 그림으로돈벌기, 집에서하는 투잡

 

 

이모티콘 제안시 꿀팁

 

카카오톡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대화로 만들어야 사용하는 분들이 구매를 결정하시 쉽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확한 대상을 정하는 것이 좋으며 누가 언제 어떻게 쓸것인지 생각하면서 만들어주시면 중구난방해지는 이모티콘의 방향을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친구나 그룹방에서의 대화, 연인이나 가족, 직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화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타겟을 정하는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멈춰있는 이모티콘의 경우 움직이는 것에 비해 표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는것이 중요하며, 움직이는 이모티콘움직임을 최대한 활용하여 표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된 사이즈로 제작이 되어야 하며 기존에 있는 이모티콘들과 달리 새롭고 개성있는 이모티콘들은 통과된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이모티콘들의 저작권 침해 및 여러 비즈니스 위반 등 가이드 외의 부적절하게 판단되는 경우는 모두 제한되고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심사소요기간, 똥손도 이모티콘 그릴수 있다

 

이모티콘 심사 미승인시  대처법

 

카카오의 경우 라인과는 다르게 왜 심사에 통과되지 못했는지 제대로된 이유나 설명 없이 불합격 메일이 통지되기 때문에 스스로 해결법을 찾아나서야 합니다. 대게의 경우 이미지가 복잡하거나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판매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불합격 통보를 받으시는것 같습니다. 심사기간은 대략 2주에서 1달정도가 소요되며 이 기간동안 다시한번 제안서를 보고 수정하여 제출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출할 때에는 비슷한 이미지끼리 묶어서 제출하는것이 좋고, 기존의 이모티콘을 수정하여 제출하는것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 미승인 되었을때 만들어둔 이미지를 버리지 말고 보다 합격의 문턱이 낮은 라인이나 OGQ마켓에 판매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카카오와 제출 가이드가 다르기 때문에 이미지 사이즈 등을 맞추어 제출한다면 보다 빠른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에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모티콘 심사 꿀팁,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대처법, 심사소요기간, 상품화

 

 

국적이나 직업, 연령에 관계없이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으며 제안후 상품화와 출시 단계를 통해 최종판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심사완료후 승인된 제안에 관해 상품화 작업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시안제출시 가이드에 따라 정해진 크기와 갯수에 맞추어 제출해야하며 불쾌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칠 수 있는 것은 출시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제출후에는 제출한 시안은 수정이 불가하며 다시 새로 제안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저작권 및 상표권을 침해하는 경우 입점이 제한되거나 중단될 수 있으며 시장편향적으로 제안을 한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제안 미승인 사유에 대해 공개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심사기준, 미승인, 심사소요기간,

 

 

심사가 승인된 후 상품화 과정은 평균 1~3개월정도가 소요되며, 움직이는 이모티콘은 24개의 애니메이션 작업이 들어가고, 큰이모티콘의 경우 16개의 이미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업이 진행됩니다. 판매된 이모티콘의 수익은 일정 비율로 지급되며 정산 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계약진행시 자세히 안내가 된다고 합니다. 승인된 분들의 블로그나 포스팅을 보면 수익률배분은 대략 카카오와 제안자가 7:3의 비율정도로 받는것으로 알고 있으나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외 다른 별도의 비용은 들지 않으며 최초 승인된 시점에 카카오와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은 필수적이지는 않으며 무료 이모티콘 배포는 제안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카카오 이모티콘 제안을 작성하는 방법과 심사기준, 그리고 상품화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에 이모티콘 탈락시/미승인시 대처법과 이모티콘 제작과정에대해서도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