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에 효과좋은 진통제, 생리통에 좋은 음식

건강과 질병 이야기/자궁내막증등 여성질환

생리통에 효과좋은 진통제, 생리통에 좋은 음식

꼬미030 2021. 11. 12. 07:00
반응형

생리통도 증상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진통제를 복용해야 효과가 좋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와 이 증상에 따라 복용하면 좋은 생리통에 잘 드는 진통제, 그리고 생리통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생리통에 잘드는 진통제, 생리통 완화를 도와주는 음식, 피해야할 음식, 증상에 따른 진통제, 생리통이란?

 

 

생리통이란?

 

월경전부터 증가하는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해 자궁이 수축되어 하복부 통증과 요통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크게 1 차성-원발성 생리통과 2 차성-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이됩니다. 1 차성 생리통의 경우 자궁이나 난소가 정상적인 경우이며 이곳의 어떠한 원인에 의해 생리통이 있는 경우 2 차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자궁에 낭종/물혹이 있거나 자궁내막증, 선근증, 근종 등의 병변에 의한 경우가 흔하며 심한 분들은 구토와 설사,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월경 기간 전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월경 후까지도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속발성 생리통으로 의심이 되니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리통에 잘드는 진통제, 증상에 따른 약추천, 일차성 생리통과 이차성 생리통 증상, 생리통 완화를 위한 음식

 

 

생리통 증상에 따른 진통제?

 

많은 분들이 생리통으로 인해 심한 증상들을 겪을 후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사실 이때는 이미 프로스타글란딘의 농도가 높을 때 이므로 약이 작용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진통제의 효과를 최대로 누리고 싶으시다면 프로스타글란딘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월경기간 전이나 월경 시작한 날부터 고용량으로 드시기 시작하여 점차 용량을 줄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소염진통제 성분인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NSAIDS진통해열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이 있습니다. NSAIDS는 면역반응에 의한 항염작용과 진통, 해열에 효과적이며 이부프로펜, 덱사프로펜, 록소프로펜, 나프록센 등이 이에 해당이 됩니다. 생리통의 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과도한 프로스타 글란딘에 의한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에는 소염작용 없이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진통 및 해열 효과가 있는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따라서 염증이 원인이 되는 통증에는 아세트 아미노펜보다는 NSAIDS계열의 약물을 복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붓기나 부종이 심하신 분들은 이뇨작용을 하는 파마브롬이 포함된 제품을, 자궁이나 위의 수축 등으로 인한 복부 경련이 심한 분들은 진경제인 부틸 스코폴라민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

 

생리에 좋은 음식, 생리통완화, 효과좋은 진통제 추천, 생리통과 피해야할 음식

 

 

  •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B6가 풍부하여 불안한 심리 정서를 안정시키고 수면장애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비타민 B6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중에는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져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느낄 수 있는데, 바나나에는 이 세로토닌을 합성시키는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이러한 민감한 감정변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생강차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을 지닌 생강차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어 감기에 걸린사람이 마셔도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 속 노폐물을 체외로 빼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고등어

등푸른 생선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은 우울한 정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양소입니다. 고등어는 뇌세포 건강의 발달과 체내 콜레스테롤의 감소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튀기거나 염장을 해 먹는 것보다 굽거나 쪄먹는 것이 본연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하는데 더 좋습니다. 연어에도 오메가 3가 풍부하다고 하지만 최근 붉은색상을 내기 위해 쓰는 발색제와 양식 연어의 오메가 3의 함량과 중금속이 논란이 되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 외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혈관을 수축시켜 생리통을 심화시킬 수 있는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이나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밀가루로 만든 식품과 달거나 신 음식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생리통에 잘 드는 진통제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