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원자력/원전 SMR 테마주_특징분석, 종목추천, 주가전망

재태크와 노후대비/투자를위한 지식

두산중공업, 원자력/원전 SMR 테마주_특징분석, 종목추천, 주가전망

꼬미030 2021. 7. 12. 20:30
반응형

최근 원자력개발이 대두되며 두산중공업이 지난달 대비 큰폭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두산중공업이 왜 급등할 수 있었는지, 원자력/원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두산중공업, SMR 원자력/원전관련 테마주 주가전망,추천종목

 

SMR이란?

 

원자로와 증기발생기등을 하나의 모듈에 담은 발전용량 300MW이하인 차세대 원전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저탄소 에너지 공급원으로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공급원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기존 원전 건설비용이 약 15%정도로 절감되고, 핵연료의 교체 주기가 기존 1년 6개월에서 최대 20년까지 늘어나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소생산과 해수 담수화등 산업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SMR시장은 2040년까지 확대되어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원자력 발전 전망

 

원자력이란 원자핵의 변환에 따라서 방출되는 에너지로 핵분열과 핵융합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원자력 발전은 핵분열반응 때 일어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입니다. 원전 1기당 건설비용은 약 4조 2000억원으로 건설비용이 높은 거대 인프라 산업으로 우리라의 경우 정부주도하에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2034년까지 원자력 발전을 안전 운영에 필요한 생태계를 유지하되 단계적으로  감축해 비중이 축소될 전망입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해체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확대되며, 이 영향력이 기계, 로봇, 화학 등 종합 엔지니어링 및 융합산업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꾸준한 해체원전으로 2050년 이후에는 총 440조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원전기자재 업체들에게 정부는 일감확보를 위한 지원책 및 설비보강, 예비품 발주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편 21년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한국과 미국이 해외 원자력발전소 시장에 함께 강화하고, 바이든 대통력이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초소형 원전 육성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두산중공업이 연구개발한 SMR(소형모듈원자로)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미국의 빌게이츠와 워렌버핏등도 SMR 건설의지를 밝히는 등 더욱 핫한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른 우리나라의 정책이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6월 간담회 내용으로 유추했을때 탈원전에 반하는 행보로 최근 변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MR 관련 종목추천

 

  • 두산중공업 : 세계에서 유일하게 실제 시제품 제작에 돌입한 미국 뉴스케일의 SMR 핵심기기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제주도 풍력발전을 통해 수소가스터빈 개발을 진행하며 SMR을 활용한 그린 수소 생산도 검토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MR 원자력/원전관련 테마주 주가전망,추천종목

 

 

  • 한전기술 : 원자력, 화력발전 설계 및 기술용역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6년부터 해양용 SMR인 <BANDI-60>을 개발진행했으며, 대우조선해양과 해양용 SMR공동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SMR 원자력/원전관련 테마주 주가전망,추천종목



  • 대우조선해양 : 차별화된 연구 역량가 기술경쟁력을 기반한 기술적 우위, 지소걱인 생산성 및 품질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이며 한전기술과 함께 해양용 SMR공동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SMR 원자력/원전관련 테마주 주가전망,추천종목

 

 

친환경 SMR의 전망


세계적인 시장을 선도하는 미국에서의 저탄소 정책과 맞물려 우리나라 또한 친환경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외에도 수력과 풍력, 그리고 태양열등 친환경 에너지가 있는것을 알고 계실것입니다. 수력은 더이상 물로써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는 곳이 우리나라에는 없고, 풍력 또한 건설 및 유지비용 대비 경제적이지 못한 실정입니다. 중국발 미세먼지와 공해로 인해 태양열 또한 우리나라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사용하기 힘든 반면 SMR의 경우 해양에 설치하여 친환경적으로 안전하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고효율의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정책과 맞물리는 SMR의 기술력을 두산중공업이 갖고 있기에 앞으로도 전망을 매우 밝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투자종목으로도 앞으로의 정책의 방향성과 일치하기 때문에 매우 괜찮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투자에 의한 책임은 본인이 지는것이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라며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를 받기를 원하신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리며 앞으로의 포스팅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