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금,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반대매매_주식투자용어정리_증거금부족?

재태크와 노후대비/투자를위한 지식

대용금,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반대매매_주식투자용어정리_증거금부족?

꼬미030 2021. 6. 7. 07:08
반응형

주식 매매 시 많이 들어보셨을 대용금,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등 주린이에게 어려운 주식 용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제일 먼저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증거금 부족입니다. 바로 이 증거금 부족에 대한 문제의 해결방안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증거금, 미수금, 대용금, 예수금, 반대매매란

대용금이란?

고객의 보유주식이나 채권 등의 유가증권을 일정 비율만큼의 금액으로 환산한 금액으로 주식 주문 시 현금을 대신하여 일부 증거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시세 경제용어 사전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대용금이란 현금이 없어도 채권 및 주식 등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일정 부분을 담보로 주식을 주문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대용금은 전일 종가의 70-80% 정도의 선에서 가격이 매겨지게 됩니다.

예수금/미수금 이란?

  • 예수금거래에 관계된 자금 등을 임시로 미리 받아둔 금액을 말합니다.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주식계좌에 현금을 넣어두었다면 이 금액이 바로 예수금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매수하게 되면 이 예수금에서 미리 그 금액만큼을 받아두어 실제로 주식계좌에서 결제는 2일 후에 이루어져 당장 빠져나가지 않지만 묶여있는 금액이 됩니다.
  • 미수금은 이 예수금에서 결제되지 못한 자금을 말하며 쉽게 말해 외상 한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예수금을 통한 현금만을 거래하시기를 바라며 미수금 발생 시에는 반드시 결제가 이루어지는 2일 전에 금액을 채워 넣으시길 권고드립니다.

미수금 발생시 어떠한 일이 발생하는가?

더보기

미수가 발생되었을 때 2일 안에 계좌에 돈을 채워 넣는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수금이 발생한 2일 후 결제가 이루어지는 때에 금액이 부족하다면 반대매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매매는 증권사에서 미수금만큼의 주식을 하한가로 판매하게 되며, 이후 30일간은 증권계좌에서 모두 동결되게 됩니다. 또한 앞으로 거래할 시에 증거금으로 현금 100%를 지불해야 합니다.

증거금이란?

증거금이란 주식을 살 때 거래에 대한 증거로 잡히는 보증금입니다. 미수금 발생으로 인한 반대매매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주식 증거금은 20-100% 정도이며, 파생상품의 경우 5~15%의 증거금으로도 매매가 가능합니다만 주린이들에게는 파생상품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증거금 부족?

더보기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 당황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인 증거금 부족 문제,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것일까요? 주식 매매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흔히 주식의 금액과 수수료를 합산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식의 거래 가격과 수수료를 합산한 금액 이상을 증거금으로 넣어주시면 해결됩니다. 가끔은 매수하려는 주식의 수량과 가격을 합산했을 때 보유하고 있는 금액에 비해 클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또한 증거금을 추가로 납입하시거나 매수하려는 수량을 줄이면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매매 시 주린이들이 어려워하는 주식 용어에 대해 정리하고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