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 가치주투자와 성장주 투자_투자기초지식

재태크와 노후대비/투자를위한 지식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 가치주투자와 성장주 투자_투자기초지식

꼬미030 2021. 6. 2. 08:34
반응형

오늘 배울 주제는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 그리고 가치주 투자와 성장주 투자입니다.
매일매일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지식을 쌓는다면 언젠가는 여러분도 투자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여러분과 함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투자의 기초지식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 가치주와 성장주 투자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


우리나라 대표 주식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를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이 삼성전자를 검색해보시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따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주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뒤에 아무것도 붙지 않은 삼성전자의 주식을 보통주, 삼성전자에 '우'자가 붙은 삼성전자(우)를 우선주라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으로 배당금을 보통주보다 더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이 의결권은 주주총회에 참여하여 올라온 안건에 대해 찬성이나 반대의 입장을 투표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보통주는 대략 8만 원선인데 비해, 우선주는 7만 원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21년 5월 기준) 우선주가 보통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배당금은 보통주와 똑같이 받기 때문에 주가 대비 배당비율이 높아 더 받는다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같은 소액투자자가 주주총회에 갈 일은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투자를 하신다면 우선주가 저렴할 때 매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우선주와 보통주의 가격차이는 줄어들기 마련이므로 우선주가 저렴한 시기에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훨씬 가격이 낮다고 섣불리 구매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선주가 보통주와 큰 차이가 있는 주식 중에는 배당금이 낮은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무제표에서 배당비율 등을 확인한 후에 주식을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치주 투자와 성장주 투자

  • 가치주 투자

가치주 투자란 쉽게 말해 향후 오를 것이라 생각되지만 아직은 가격이 낮아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지금 당장은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지만 워런 버핏과 같이 진흙 속의 진주를 찾아내 장기투자로 큰 수익을 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 튼튼한 우량주 기반의 가치주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안전하며, 향후 사라질지 모르는 불안한 기업에는 투자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 성장주 투자

성장주 투자란 향후 크게 성장할것 같은 잠재력을 가진 주식이며 미래에 더 큰 성장이 기대되는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이 주식의 경우 대게 고평가되어 있는 주식이 많으며, 바이오 업종이 대부분이며 작년의 '셀트리온'이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우리나라의 코로나가 확산되던 시기에 셀트리온의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따른 기대감으로 고평가 되어 있었으나 임상 성공과 실패에 따라 크게 주가가 변동되던 주식입니다. 성장주 투자의 대표주자로는 필립 피셔가 있으며, 그는 당시 전자기기 업체에 많은 투자 끝에 몇천배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한 사람입니다.

오늘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그리고 가치주 투자와 성장주 투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경기가 좋을 때는 가치주가, 경기가 안 좋을 때는 성장주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시장의 흐름을 보고 신중하게 투자하여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구독과 공감을 부탁드리며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